✅ 팩트 체크!
하루 7시간 이상 잘 자면 신체 운동 능력과 면역력이 향상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영국의학저널

우리가 잠자는 7시간 동안 우리 몸 역시 모든 역할을 잠시 멈추고 쉬는 것에 집중하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가 잘 때도 몸은 끊임없이 일한다. 밤사이 불안한 감정을 정화한다. 면역력을 강화하며 근육 생성을 돕는다. 이 과정에서 칼로리 소모가 발생해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준다.

세포 성장과 면역력 향상
다수의 운동과 수면 관련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은 자면서 근육 복구한다. 이를 통해 세포와 조직이 성장하고 호르몬 분비가 진행되어 세포를 복구하고 재생성한다.
또한 감염, 염증과 싸우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cytokine)을 만들고, 특정 항체 및 면역 세포를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해로운 세균을 파괴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힘을 기른다.

운동 능력 향상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에 소속된 의학 및 생명과학 논문 데이터베이스인 펍메드(Pubmed)에 게재된 다수의 논문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과 신체활동은 상호 밀접한 관계다. 수면 부족은 신체 활동을 감소시키고, 신체 활동 부족은 다시 수면을 악화시킨다. 충분히 잔다면 운동 욕구가 줄어들지 않고 부상 위험도 피할 수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모든 연령대에서 수면의 질을 높인다고 밝혀졌다. 그렇게 수면의 질이 높아지고 충분한 시간을 잔다면 다시 운동 능력 향상으로 연결된다.

마음의 안정과 평화
영국의학저널에 따르면 수면 중 감정을 조절하는 뇌 활동이 증가하며 이는 마음의 안정에 도움이 된다.
야식 중독 해결법
일찍 잠자리에 들면 늦은 밤 느끼는 허기에 식욕이 폭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잘 자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것. 지방 산화도 늦춰진다.
잠들기 4시간 전 하루의 모든 음식 섭취를 멈추자. 만약, 절대 참을 수 없다면 그릭 요거트 등 단백질이 풍부하되 양이 적은 간식을 먹도록 하자.
참고문헌
healthline / healthline / Pubmed / Pubmed / Pubmed / Pubmed / Pubmed / Pubmed / sciencedirect / NCBI /NCBI / NCBI / NC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