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우리는 체성분 개선과 관리를 통해 건강한 몸과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 미국 국립생명공학정보센터

건강을 위해서 사회적, 정신적 만큼이나 신체적 ‘온전함’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 몸이 건강과 수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을 이야기할 때 우리 확인하는 것이 바로 체지방, 골밀도 및 근육량과 같은 신체 구성이다. 이는 체중계 위 숫자보다 체성분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우리 스스로 통제하고 바꿀 수 있다.

체성분이란?
미국 국립의학도서관(NLM)은 체성분을 체지방을 제외한 무기질, 단백질, 피부조직, 뼈, 근육 등을 포함한 모든 신체 구성 성분인 제지방으로 설명한다.
이를 화학 물질로 표현하면 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유전물질(DNA), 가스(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등)이다. 이 밖에도 근육, 지방, 뼈와 치아, 신경 조직, 체액, 결합 조직 및 폐의 공기 등 조직이나 다른 유형의 물질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몸의 구성 요소를 뜻하기에 수분, 지방, 뼈 및 근육의 비율을 체크하고 신경을 쓰는 것으로 일상력과 건강에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우리 몸의 일반적 구성
내 몸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게 되면, 나의 건강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된다. 우리 몸은 물이 체중의 60~70%를 차지한다.
70kg의 성인은 약 40L의 물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체중의 나머지 30%는 골격(뼈) 7~15%와 근육, 지방 등이다. 특히 근육과 지방은 개인차가 매우 크다.

체성분이 중요한 이유
미국 국립생명공학정보센터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많은 건강 문제가 과도한 체지방과 비만의 영향을 받는다. 비만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체성분을 먼저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체지방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적은 체지방 역시 건강에 해롭다. 건강과 영양의 균형이 중요한 것만큼 체성분과 건강의 관계도 중요하다.
관리해야 할 것은 체지방 비율이다. 조절하기도 쉽고, 실제로 건강에 가장 큰 관련이 있어서다. 적절한 체지방 수준 유지는 건강하고 활력이 있다는 느낌 외에도 생명과 생식 기능을 유지하는 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