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운동 방법에 따라 적절히 휴식을 취해야 운동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미국 운동 협의회

운동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신체 전반의 힘을 기르기 위해, 살을 빼기 위해서 등.
이러한 운동의 대부분은 근력 운동으로 이루어진다. 힘을 써 근육량을 늘리고, 그 근육을 통해 운동 효과를 높인다. 그리고 사용한 근육에 쉬는 시간을 줘 성장하게 만든다.

모두 운동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휴식의 중요성은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위해 운동 중에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운동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휴식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미국 체력관리학회(NSCA) 소속 연구원이자 교수인 벨미로 프레이타스 데 살레스(Belmiro Freitas de Salles) 외 5명은 2009년 공동 연구에서 근력 운동별로 휴식 간격을 다르게 취하는 것이 운동 결과의 차이로 이루어지는지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같은 해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CBI)에 소개됐다.

이들은 휴식 간격의 길이를 조절하며 연구해 세트 간 휴식 시간은 저항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이며, 근력 운동의 효율성과 안정성,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무거운 중량을 드는 운동을 하면 짧은 시간에 더 큰 힘을 기를 수 있지만, 동일한 힘으로 동일한 활동을 반복, 유지하는 데는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

운동 사이 충분히 쉬지 않으면 다음 세트를 위한 연료를 보충할 시간을 얻지 못한다. 또 근육 수축을 시작하는 신경계가 피로해 노력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이는 잠재적인 부상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운동 사이의 회복 기간이 길수록 손상된 근육 섬유를 복구하고 근육을 수축하려는 신경계에 휴식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긴 시간의 휴식은 운동 효과를 이어가지 못 할 수 있기에 적절한 기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모든 운동이 끝난 후에는 24~36시간의 회복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만약 고강도 근력 운동을 했다면, 권장되는 회복 시간은 48~72시간이다.
참고 문헌
NIH / acefitness / health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