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에 월경주기가 표시되어 있다.

월경 중 운동이 필요한 진짜 이유

팩트 체크!

규칙적인 운동은 PMS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코크란리뷰/미국 보건복지부
달력에 월경주기가 표시되어 있다.

월경 중에 운동을 해도 될까? 그렇다!

월경 중에는 누워서 쉬는 게 최고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게 정답은 아니다. 하버드의과대학은 마음과 달리 몸이 따라주지 않더라도 각자의 컨디션에 맞는 움직임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미국 보건복지부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월경 중 우울증, 집중력 저하, 피로와 같은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건강 정보 리소스 서비스인 메드라인플러스 역시 심호흡과 근육 이완 운동, 요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월경 때 도움이 되는 운동 

월경 초기는 월경혈이 많이 나오고, 통증이 심해 몸이 예민해지기에 근력 운동보다는 요가나 필라테스가 월경통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월경 중에는 가벼운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존보다 무게를 많이 줄여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에너지를 분출하면 심리적인 해소를 경험할 수 있다. 후반에는 가벼운 움직임 위주의 유산소 운동을 늘리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진다.

월경 때 피해야 하는 운동 

월경 기간에는 과격하거나 지나치게 힘든 것들은 피하는 게 좋다. 운동 중 자세 역시 선택에 중요한 포인트다. 무엇보다 당시의 기분과 몸 상태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억지로 참고 계속하면 월경통과 근육통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과도한 운동은 월경 불순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무월경은 스트레스, 저체중, 특정 약물 복용, 피임약 복용 등이 주된 원인이며, 지속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경에 운동이 긍정적인 증거

2019년 의학 논문을 모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는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에는 월경통 관련 연구 결과가 실렸다. 이 연구는 중증 이상의 월경통을 앓고 있는 25세 이상의 여성 7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결과에 따르면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45~60분 동안 주 3회 이상 실천하는 것이 월경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꾸준한 요가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국제 학술지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은 지난 2016년 ‘규칙적인 요가 수업을 받은 사람들이 PMS 증상을 겪을 확률이 더 낮고 월경통(생리통)이 적으며 가슴 압박 통증과 복부 팽창 및 경련, 식은땀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내용이 담긴 내용을 공개한 바 있다.

폐 기능은 월경 주기가 끝나갈수록 좋아진다. 이때 걷기 등 가벼운 움직임 위주의 유산소 운동을 늘리면 우리 몸에 엔도르핀이 증가하고 혈액순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내용은 호흡기 생리학과 신경과학(Respiratory Physiology & Neurobiology)에 실린 ‘월경 주기와 폐 능력’에 관한 논문에 담겨 있다.


참고문헌
MDPI / HHP / NLM / cleveland clinic / cochranelibrary / Pubmed / healthline / health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