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월경 중에는 호르몬과 스트레스 문제로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미국 산부인과협회/국제 학술지 북미 내분비학과 신진대사

월경 기간에는 월경전증후군을 포함해 다양한 부정적 반응이 몸에 나타난다. 경련, 피로, 급격한 기분 변화, 두통, 메스꺼움에 이르기까지 평소와 다른 감각과 감정이 우리를 힘들게 한다. 배가 부풀어 오르고 몸이 붓는 느낌은 몸을 더욱 무겁게 만든다.
월경 과정에서 겪는 이 어려움이 체중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내 몸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지극히 정상적인 일
이 시기에 체중이 느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체중 증가의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며, 이유 역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 공개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월경 주기가 끝날 무렵 호르몬 변화와 함께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신체 기관이 붓는 현상인 수분 저류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다.
월경 주기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소화 속도에 영향을 주기에,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일시적 체중 증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와 호르몬 문제
월경 주기 동안 발생하는 복부 팽만과 체중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진 바 없지만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와 호르몬이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몸에 악영향을 준다. 2014년 국제 학술지 북미 내분비학과 신진대사(Endocrinology and Metabolism Clinics of North America)에 실린 ‘인슐린 저항성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로 인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가 증가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2018년에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을 통해 공개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월경 중에는 리놀렌산이 낮은 상태가 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염증으로 인해 체중 증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대처법
대처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 충분한 수분 충전 등이 있다. 비타민 B6, 칼슘 및 마그네슘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밖에도 미국 산부인과협회는 복합 탄수화물 섭취, 요거트, 채소 등을 먹고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고 알코올과 담배, 소금, 설탕 등을 멀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문헌
NLM / cleveland clinic / AOCG / mdpi / cochrane library / Pubmed / healthline / health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