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팔꿈치 통증인 엘보는 한 번 발생하면 오래 지속되며, 재발도 쉽기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홍정기 교수

팔꿈치와 손목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절로 언제나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우리는 종종 팔꿈치만 움직이는 것 같지만, 대부분 손목도 함께 움직인다. 반대로 우리는 손목만 사용하는 것이지만, 팔꿈치의 개입이 대부분 이루어진다.
이 둘의 관계는 언제나 ‘함께’인 만큼 통증도 개선도, 치료도 연결돼 있다.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장 홍정기 교수가 소개하는 증상부터 치료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팔꿈치(엘보)와 통증&증상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NLM)는 무리하게 무거운 짐을 많이 들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팔꿈치 인대에 염증이 생기면 팔꿈치에 통증이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팔꿈치 통증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학생과 사무직, 집안일을 자주 하는 전업주부 등 다양한 사람이 앓고 있다.
우리는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면 흔히 ‘엘보가 왔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팔꿈치 통증인 ‘엘보’에는 대표적인 2가지 유형이 있다.

- 테니스 엘보
물건을 들거나 손목을 위로 젖힐 때 팔꿈치 바깥쪽의 찌릿한 통증
- 골프 엘보
팔꿈치를 펴는 동작을 할 때 팔꿈치 안쪽 부분의 통증과 저림 증상

엘보 예방&치료법
팔꿈치는 통증이 한번 발생하면 오래 지속된다. 재발도 쉽다. 갑자기 팔꿈치에 뻐근함이 느껴진다면 통증이 오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마사지로 팔의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하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알려진 치료법으로는 약물 요법, 도수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이 있다.
참고 문헌
NLM / clevelandclinic / clevelandclinic / 홍정기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