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체크!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관절을 오랫동안 한 가지 동작으로 유지할 때 발생한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홍정기 교수

손목은 온몸에서 가장 자주 그리고 많이 사용하는 관절 중 하나다. 어깨, 팔꿈치와 함께 대부분의 상체 움직임을 책임지고 있다.
노트북과 마우스, 스마트폰 사용을 포함해 학업, 노동, 가사에서 반복 행동에 따른 손목 통증이 늘어나는 추세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 공개된 다수의 논문과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장 홍정기 교수가 소개하는 손목 통증의 증상부터 치료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손목 통증과 터널증후군
손목 통증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흔하게 발생하는 통증 중 하나가 됐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이 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를 유지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최근에는 출산한 지 얼마 안 된 여성에게도 손목터널증후군이 나타난다.
아이를 보며 이런 통증이 지속되면 손의 감각이 둔해지고 정교하게 움직이기 어렵다.

병뚜껑을 따거나 돌리는 것이 어렵고,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한다. 손을 꽉 쥐려고 하면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손목 통증은 주로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치료법으로는 통증을 완화해주는 주사와 약물 요법을 병행하며 손목에 부목을 대 동작을 제한한다.

통증이 괴로운 수준이라면 가까운 병원을 내원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