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순환이 잘 되어야 각 세포에 영양소가 잘 전달되고, 몸에 좋지 않은 노폐물이 빠져나갈 수 있다.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

미국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는 순환계(circulatory system)가 심장과 모든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몸속 모든 기관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이산화탄소 등의 노폐물을 받아오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한다.
순환계는 혈액과 림프액을 만들거나 이를 몸 전체로 순환시키는 기관이다. 심장, 정맥, 동맥, 모세혈관 등이 순환계에 속하며, 심혈관계와 결합하여 질병 퇴치를 돕고 신체가 정상 체온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항상성과 모든 시스템 간의 안정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화학적 균형을 맞춘다.
이러한 내용을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NLM)의 자료와 미국 의학 매체 헬스라인의 설명을 통해 순환계와 각각의 기능을 아래와 같이 이해해 보자.

심장
심장의 기능
심장은 가슴 중앙 부근에 위치하며 성인의 두 손을 합친 정도의 크기다. 지속해서 펌프질해 순환계가 항상 작동하도록 한다.
심장벽
심장을 형성하는 벽은 심외막(바깥막), 심근(심장근육), 심내막(속막) 등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방&심실
심장에는 4개의 방이 있다. 우심방과 좌심방, 우심실과 좌심실이다. 심방은 정맥에서 혈액을 받고 심실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낸다. 심실은 펌프질하기 위해 강해야 하며, 그로 인해 심근층이 심방보다 두껍다.

혈액
혈액과 기능
혈액은 신체 내 거의 모든 것을 운반하는 매개체다.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호르몬, 영양소, 산소, 항체 및 기타 중요한 것들을 움직인다.
혈장
혈액의 약 55%는 혈장이다. 몸의 혈액을 구성하는 액체다. 여러 단백질, 이온, 무기질 등이 녹아 있는 용매 혈장은 순환계를 통해 혈구를 움직이고 호르몬, 영양소, 항체 및 노폐물을 운반한다. 물, 염류, 당, 지방,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적혈구
혈액 부피의 약 40~45%를 차지하며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이 들어 있다. 이 세포에는 핵이 없으므로 신체의 동맥과 정맥을 따라 이동할 때 모양이 쉽게 변할 수 있다. 폐에서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하고 이산화탄소를 폐로 되돌려 숨을 내쉬게 한다.
백혈구
백혈구는 혈액의 1%를 차지한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대부분 백혈구는 1일 미만으로 사는 호중구다. 이는 신체 변화에 즉각 대응한다.
림프구는 B 림프구(B세포)와 T 림프구(T세포)가 있다. B 림프구는 항체를 만들고 T 림프구는 다른 면역 세포를 조절하여 감염된 세포와 종양을 표적으로 삼는다.
혈소판
말초 혈액 내에 존재하는 유형 성분의 한 종류인 세포 조각이다. 혈소판은 혈액 응고에 필수적이다. 손상된 혈관 안쪽에 달라붙어 출혈을 멈추고 치유를 촉진한다.
참고문헌
healthline / wikipedia / N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