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 체크!
가공식품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낮아 뇌에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네이처 리뷰 내분비학

건강한 몸과 식습관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듯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적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무엇을 먹는가’다. 특히 고려해야 할 영양소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다.

가공식품 싫어요, 단백질은 좋아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리뷰 내분비학은 ‘음식 보상, 섭식 행동 및 비만 호르몬 및 신경 메커니즘 연구’ 논문에서 “아이스크림, 과자 같은 가공식품은 대부분 고칼로리로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이 낮아 뇌에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학술지인 임상 영양소 및 대사 케어는 “단백질은 칼로리를 가장 많이 소모하게 만드는 영양소로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포만감이 높다”라면서 “근육을 늘리거나 지방을 줄이려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잊지 마세요,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식사 후의 포만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을 먹더라도 만족감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을 낮춘다.
한국영양학회 학술지가 소개하는 논문 ‘고식이섬유 및 고탄수화물 섭취와 대사질환과의 연관성’에 따르면, 50세 이하 성인은 매일 20g(여성), 30g(남성)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국인의 섬유질 섭취량은 하루 평균 24.1g으로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부족한 것만 못하다.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되, 매끼 고르게 영양소를 챙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