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에 요거트를 담고 레몬 슬라이스를 올렸다. 숟가락과 레몬이 볼 옆으로 함께 놓여있다.

MZ 맞춤 초간단 밀프렙 가이드

팩트 체크!

자신에게 맞는 밀프렙 방법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미국 건강 전문 매체/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
볼에 요거트를 담고 레몬 슬라이스를 올렸다. 숟가락과 레몬이 볼 옆으로 함께 놓여있다.

밀프렙(Meal Prep)은 식사(meal)와 준비(preparation)의 합성어로, 일주일에 한 번 시간을 내어 주중의 식사를 미리 준비하는 식사 방식이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 있는 저널에 따르면 식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시간 부족 문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비만 예방에 잠재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밀프렙은 일상이 바쁜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인 식사 준비 방법이다.

여러 가지 밀프렙 방법 

주말에 한 주의 식사를 준비하는 게 큰 부담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식사를 준비하는 방식은 다양하기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자.

– 미리 만들어두기

미리 조리하여 냉장 보관했다가 식사 시간에 다시 데울 수 있는 한 끼 식사다. 저녁 식사에 유용하다.

– 대량 요리하기

특정 레시피를 대량으로 만든 다음 소분하여 얼려서 보관한 다음 몇 개월 동안 먹는다.

– 소분 포장 식사

신선한 식사를 준비하고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포장해 며칠간 냉장 보관하며 먹는다. 재빨리 해결해야 하는 점심 식사에 편리하다. 

– 미리 재료 준비

특정 식사에 필요한 재료를 미리 준비하여 조리 시간을 단축한다. 

내게 맞는 밀프렙 찾기

나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은, 어떤 목표가 있는지와 어떤 하루를 보내는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아침 시간이 바쁘다면, 미리 만들어놓은 아침 식사가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대량 요리 식사를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은 저녁 시간이 빡빡한 사람들에게 좋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식사 준비 방법을 적절히 섞을 수도 있다. 피에트는 가장 마음에 드는 방법을 선택해 시작한 다음, 다른 방법을 천천히 실험하면서 나에게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밀프렙의 적절한 횟수와 메뉴 선정

친구와 만나거나 회사 점심시간에 메뉴 고르는 것이 가장 어렵듯, 얼마나 식사하게 될지 그 횟수를 미리 생각하는 것과 끼니마다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것은 우리의 인생 과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식사에 집중할지,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밀프렙 방법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그다음, 달력을 보며 다음 주 나에게 필요한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횟수를 확인한다. 무엇을 요리할지 다양한 앱을 활용해 결정할 수도 있다. 모바일 앱에는 ‘냉장고 재료에 따른 메뉴 제안’ 등의 기능이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음식을 기반으로 레시피를 제안받을 수 있다. 

사람들과 외식할 가능성이 있는 식사 시기와 시간을 고려해야 하며, 식사 메뉴를 결정할 때는 이미 알고 있는 레시피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고구마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과 다양한 채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포함되도록 메뉴를 선택하자. 


참고 문헌
NLM / healthline